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초보 마케터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 입문기(7)

by 김쵸피 2023. 1. 1.
반응형

1.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즉 SNS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와 웹 사이트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주고 제고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인스타그램과 같이 다른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어플/앱 서비스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텔레비전, 신문, 잡지와 같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를 통해 홍보를 했지만 시대를 지나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그 중요도는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소셜 마케팅은 업체가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키거나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여 원하는 타겟층에 인위적으로 노출을 시키기도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특징은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과 긴밀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이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이기도 합니다. 투표를 이용하기도 하고 댓글을 달며 의견을 나누기도 하여 관계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개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는 영상을 제작하여 특정 제품을 사용하거나 체험을 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과거에는 뷰티 유튜버의 활동이 활발했으나 최근 세분화 되면서 뷰티, 건강, 의학, 라이프, 금융 등 다양한 유튜버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들은 본인들이 직접 제품을 구매하거나 협찬을 받아 사용하고 체험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노출시켜 구매 욕구를 자극합니다.

 

- 인스타그램 마케팅

인스타그램은 글보다는 사진에 기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예쁜 장면을 연출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들이 자신들이 다녀온 곳이나 입은 옷, 사용한 제품 등을 사진 형태로 게시하여 이른 본 잠재 고객들은 그 정보를 얻고 구매로 이어지기도 하고 브랜드 홍보가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의 광고 노출 비중이 높아지면서 플랫폼에 비용을 지불하고 원하는 타깃층에게 인위적으로 노출시켜 게시물을 홍보하는 개인/업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소셜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빼고 논하기 어렵다.

텔레비전에서는 유명 연예인이 광고를 하는 것처럼 SNS에서도 이와 비슷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티브이에서 활동하는 유명 연예인도 sns 활동을 한다면 인플루언서에 해당하며 소셜마케팅에서는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한 명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 북 등 다양한 채널에서 활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한다는 플랫폼이라는 특징이 있어서 유명 인플루언서가 특정 장소를 다녀온 후, 일반인이 이를 보고 다녀온 다음 그 장소를 태그 하여 인증하는 경우가 많은데, SNS 경우에는 TV 광고와는 달리 생산자와 이용자의 구분이 확실하지 않다는 점이 있어서 마케팅의 타깃이었던 대상자가 자기도 모르게 장소/제품의 마케터로 활동하게끔 만들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연예인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반인도 많기 때문에 연예인이과 같은 인식이 아닌 '일반인'이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어 거리감 없이 소비하고 공감을 이끌기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 인플루언서들은 광고의 타깃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신들의 아이덴티티가 명확하기 때문에 그 팬들 역시 연령대나 성별이 비슷한 편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어떤 타깃층을 하느냐에 따라서 이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TV광고는 1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이용하여 간결하고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소셜미디어 광고의 경우에는 크게 제약이 없기 때문에 보다 친근한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광고보다 구매 욕구를 크게 자극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은 집에 TV는 없지만 어린아이들부터 휴대폰을 소지하는 시대에 도래하였기 때문에 앞으로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장은 크게 자리 잡을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중파 방송국들도 이미 이를 인지하고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으며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 등을 하면서 서로 윈윈 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