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초보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입문기(6)

by 김쵸피 2023. 1. 1.
반응형

1. 마케팅의 정의는 무엇일까?

마케팅은 경영학의 한 분야를 말하는데, 소비자를 상대로 고객을 유치하고 관리함으로 고정 고객을 만드는 모든 활동을 의미 합니다. 마케팅은 광고 뿐만 아니라 영업을 포함하며, 소비자의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행위 모든것을 말합니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를 엮어 능률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시장조사, 상품계획, 판매촉진,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정의는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따라 정의는 달라지기 때문에 통일된 견해는 없으나 유명 인물의 정의에 따르면 (더디.레브잔)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교환하거나, 이를 화폐가치로 부가하는 과정으로서 단지 이것이 물질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생산지점부터 소비지점까지 유통되게 하는 경제과정' 이라고 말합니다. 또 켈리(E.J.Kelley)는 "마케팅이란 고객이 만족할 만한 상품 또는 서비스의 흐름을 개발/유통 시키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과업을 포함" 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 마케팅 협회에서는 마케팅이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자 -> 소비자 or 사용자에게 유통시키니는 것에 관한 기업활동의 수행을 의미" 한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이런 의견들을 종합해 보자면 마케팅은 생산자에게 재료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윤을 얻고, 동시에 생산성을 높이면서 소비의 수준을 높이는 모든 유통 활동의 플랜과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의 개념 정리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기본적 개념은 1950년대에 현대적인 개념의 확립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날 마케팅 컨셉은 고객 지향적, 소비자 중심적 경향을 가지는 반면에 내부에서는 전사적/통합적 마케팅을 지향하는 것이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고객지향성 - 현대 마케팅의 개념이 되는 것이며, 생산자와 소비자 서로 상호간의 이익을 바탕으로 합니다. 고객 지향성은 전통적인 판매개념에서는 기술 부원은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며, 제조부는 이를 생산하고, 판매부는 판매하도록 되어있으나, 오늘날의 마케팅은 먼저 시장조사나 판매예측에서 시작하고, 이것은 굉장히 계획적이고 사실에 임한 고객지향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사적 마케팅- 기업 경영에 있어서 중심을 마케팅으로 보고 기업의 유지와 발전은 고객지향성을 중심적으로 인사와 재무, 생산등이 이런 마케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제공하게 하는, 즉 마케팅이 경영에서 제일 우위에 있으며 전사적인 관점으로 모든 부분을 규제하고 유도하는 관리방식을 말합니다.

 

3.마케팅의 기능

마케팅의 기능에는 전통적인 기능과 관리적 기능이 있는데, 전통적인 기능은 사회적, 기업적 입장의 교차점에 민주적으로 해석하는 기능이고, 관리적 기능은 기업의 입장에서 보는 마케팅의 경영 기능입니다. 전통적인 기능에서는 판매와 구매, 물적 공급기능 그리고 조성기능이 있습니다. 

 

교환기능- 마케팅으 본질적인 기능으로, 생산자->수요자에게 재화 또는 서비스를 교환하여 소유를 이전시키는 기능으로 구매와 판매로 그 기능이 나뉩니다.

 

물적 공급기능 - 상품을 생산지에서 소비자까지 공급을 저장하고 수요/공급을 장소와 시간적으로 적합시키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성기능 - 교환과 물적공급 기능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재환경을 조성 또는 촉진하는 기능으로 금융기능,시장정보기능,위험부담기능 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케팅의 전문 분야로는 내부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광고 및 브랜딩, 스포츠 마케팅, 국제 마케팅, 전략관리, 마케팅 조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검색 엔진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기업의 이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통제 가능한 변수는 제품, 가격, 유통경로, 판매촉진이 있는데 이것을 쉽게 4P라고 하며, 이를 적절하게 배합하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마케팅 믹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4. 마케팅 초보가 마케팅을 대하는 자세

위에 서술하였듯이 마케팅은 쉽게 내 상품을 홍보하는 것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하고 그 기능을 잘 활용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고정고객을 유치하며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모든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조사가 필요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일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독단적인 실행이 아닌 충분한 조사로 성공의 확률을 높이고 양질의 상품을 생산 하여 고객을 만나 이윤으로 남기는 것입니다. 시대의 변함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흐름이 굉장히 빨라지고 시장도 계속 변합니다. 이 말은 고객의 니즈는 초단위로 바뀌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에 마케팅 초보라면 항상 트렌드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