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트위터 팔로우 모으는 방법 -입문기(2)

by 김쵸피 2022. 12. 30.
반응형

1. 팔로우를 모으는 사람들을 찾아봅시다.

팔로우를 모으는 사람은 나만 있는 것일까? 분명 아닐 겁니다. 나와 같은 사람들도 분명히 많이 존재할 것이고, 그들을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물론,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이어야 하는 건 기본입니다. 팔로워 숫자만 올린다고 해서 나의 마케팅이 성공을 가져다주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트윗을, 나의 관심사를 함께 공유하고 다른 이들에게도 확산시켜 줄 수 있는 사람들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핵심은 팔로우를 찾는 이들 중, 나와 같은 관심사 또는 내가 찾는 타겟층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팔로워가 0명일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첫 번째, 팔로워가 돼 줄 사람들을 직접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그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그것은 나의 계정을 꾸미는 작업입니다.

 

2. 나의 계정은 나의 관심사를 나타내는 곳입니다.

트위터리안들은 타인을 팔로우를 할지 말지 결정하기 전에, 그 사람의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이 사람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어떤 바이오를 가지고 있는지, 트윗을 쓰는 말투는 어떠한지, 댓글은 어떤식으로 작성하는지, 어떤 트윗을 마음에 들어 하는지 일명 '마음함'을 확인하고, 나와 비슷하거나 마음에 든다면 팔로우 결정을 내립니다. 이제 막 가입을 했는데 무엇이 있겠냐고? 그렇기 때문에 가입을 하면 제일 먼저, 나의 바이오를 만들어 타인이 나를 팔로우를 할지 말지 결정하려 할 때 긍정적인 신호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비어있는 프로필사진 슬롯을 채우고, 자기소개를 작성합니다. 자유롭게 말입니다. 바이오가 비어있으면 팔로우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자기소개를 채우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세일러문을 좋아한다면 "세일러문을 좋아하는 2n" 이런 간단한 형식이라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내비치는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장르라면 선뜻 팔로우해 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팔로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좋아하는 장르를 내비침으로써 나를 소개하고, 팔로우를 모으는 것입니다.

비어있는 자기소개란을 빨리 채워주도록 합니다.

3. '트친소' 해시태그를 이용합니다.

 

일명 '트친소'라는 해시태그가 있습니다. 이것은 '트위터 친구를 소개합니다.' 라는 줄임말인데, 보통 트위터 이용자들은 맞팔로워를 상시모집 하는 것이 아니라, 기간을 특정하여 모은다는 것입니다. 이 트친소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맞팔로워할 사람들을 찾는 것인데, 그 트윗을 리트윗 하거나, 하트를 눌러서 흔적을 남기면, 그 트윗의 주인이 흔적을 남긴 사람들의 계정에 찾아가 그 사람의 바이오를 확인하고, 괜찮으면 팔로우를 합니다. 그러면 상대도 맞팔로우를 하는 형식입니다. 그리고 트친소 기간이 아니지만 나를 팔로우하는 것을 '구독한다'라고 합니다. 맞팔하지 않기 때문에 일종의 팬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당장 트윗도 별로 없는데 팬이 있을 리 만무하니, 일단 맞팔로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검색에 트친소를 검색하면 온갖 트윗들이 뜨는데 여기서 우리는 아무나를 찾으면 안 됩니다. 내 관심사와 비슷한 사람들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다면 해시태그 검색을 '트친소_다이어트', '트친소_다이어터'라고 검색을 해봅니다. 그러면 트친소를 찾는 이들 중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이들만 리스트에 뜨게 됩니다. 이렇게 트친소_00 식의 검색으로 필터를 거치는 것만으로도 내가 찾는 이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괜찮은 이들의 트윗에 하트를 누르면, 그 사람이 내 계정에 들어와 팔로우할만한 사람인지 확인하고 팔로우할 것입니다. 그럼 나도 함께 맞팔해주면 됩니다.

이후에 어느정도 팔로워가 모이면 내가 "트친소"할 수 있습니다. 내가 트위터 친구를 모집한다는 트윗을 올리면 나의 팔로워들이 나의 트윗을 리트윗 하여 그 팔로워의 팔로워들까지 내 트윗을 보고 하트를 눌러주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 나도 그 팔로워의 계정에 찾아가 바이오를 확인하고 팔로우하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글을 쓰는지 보면 트친소 트윗은 어떻게 쓰는 건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트윗이 매력적인지 트위터도 자주 들어가서 봐야 글 쓰는 실력도 늘어나겠지요? 팔로우를 모으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더 후술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