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트위터 마케팅 초보가 할 수 있을까?

by 김쵸피 2022. 12. 28.
반응형

1. 트위터 마케팅에 도전한 생초보

 

저는 트위터를 늦은 나이에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오래전에, 사실 한번 가입을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한참 카카오스토리와 인스타그램 붐이 일어날 때였었습니다. 제 주위 지인들은 저 포함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지만 트위터를 한다는 사람은 없었고 저는 단순한 호기심에 ' 예전부터 유명한 트위터는 어떨까?'라는 생각에 가입을 했지만 온통 물음표투성이였습니다. 글을 써도 봐주는 사람은 없었고 괜찮은 트위터리안이 있어 팔로우 했더니 차단을 당하는 일도 생겼습니다.

정말 알 수 없는 SNS 였습니다. 다른 SNS는 팔로우를 올리는데 혈안이 되어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냥 팔로우 했는데 차단을 당한다고? 이건 제가 트위터를 처음 했을때 몇번이나 겪은 일이었습니다.

누구는 사진 없이 글만 올리는데 팔로우도 많고 리트윗 (글을 자신의 피드로 나르는 형태)도 많지만 나는 아무리 뭘 해도 반응이 없습니다. 주위 지인들은 트위터를 하질 않아 맞팔로워를 구할 길도 없었습니다. 글을써도 팔로우는 늘지 않았고, 다른 이의 트윗에 하트를 눌러도 반응은 없었고 댓글을 달아도 씹히기 일쑤였습니다.

그렇게 저는 이렇게나 어려운 트위터를 접고 몇년간은 인스타그램에서만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2. 다시 도전한 트위터

 

인스타그램도 사실 쉽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꾸준히 소통해야 하고 댓글도 달아야 하며, 나의 최신 정보들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하지만 도배를 하면 안 되고 하루에 1개~2개 정도 꾸준하게 피드를 게시해야 합니다. 물론 그러지 못한 날들도 더러 있습니다. 저는 개인 계정은 지인들만 볼 수 있는 비공계 계정 한 개와, 나의 일과 관련된 비지니스 계정을 공개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다시 트위터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유는 단순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보이는 인기 게시물 중 유머, 이슈 피드들의 70%는 트위터에서 먼저 트렌드 되어 인스타그램으로 흘러 들어온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대형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되어 들어오는 것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은 이슈들이 트위터 내에서 일어난다는 것이고, 트위터 내 확산 속도는 엄청나게 빠르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다시 도전해 보고 싶었습니다. 내가 놓쳤던 것이 분명 있었을 거란 확신과 함께요.

인스타그램은 돈이 있다면 팔로워를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이제는 그것을 일반인들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지만, 아직 트위터는 인스타그램만큼 돈으로 팔로워 수를 채우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돈으로 안되는건 없지만요)

그리고 인스타그램은 점점 광고성 짙은 피드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돋보기를 누르면 대부분이 광고성 피드가 대부분이 되었습니다. 나도 비즈니스 계정이 있지만 불필요한 광고들도 나에게 노출하면서 피로도가 쌓이기 시작했습니다.

 

진성으로 이용하는 나의 팬을 어떻게 하면 구축할 수 있을까? 트위터로 내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수많은 물음이 있었지만 이제야 확신이 드는 것은, 트위터만큼 빠르게 나를 잘 알릴 수 있는 sns는 드물다는 것입니다.

 

 

3. 지금은?

 

작년 3월부터 시작한 트위터는 약 9개월 동안 팔로우 3100명 이상을 달성하고 지금도 순항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떤 분들이 봤을 때는 적은 숫자라고 할 수 있지만 트위터에 대해서 알려주는 이 없어 차단당하기 일쑤였던 제가, 팔로워 1000명이 목표였던 늦깎이 초보자인 저는 꽤 성장했다고 봅니다. 그간 이용해 보며 트위터의 특성과 마케팅에 어떻게 대입을 해야하는지, 다른 sns와 어떻게 다른지, 지금도 새로 생겨나고 있는 트위터 용어, 세계관에 대해서 풀어 볼 예정입니다. 트위터를 이용해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도대체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막막한 분들 (과거의 저와 비슷한), 트위터에 대해 이해를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트위터는 장사꾼이 진입하기 좋은 곳임과 동시에 성장하기 어려운 곳이기도 합니다. 팔로우를 했는데 사람들은 왜 나를 차단하고 보는 걸까? 내가 글을 정성스럽게 쓰는데 아무도 안 봐주는데, 어떤 이는 사진 없이 글만 몇 글자 쓰는데 사람들이 열광하며 좋아요를 누르고 리트윗 하는걸까?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과 확연하게 다른 트위터의 특성을 알고 진입한다면, 초보도 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생초보도 가능했는데, 다른 분들은 더욱더 잘하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