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 전략4P와 7P의 사용 - 초보 마케터를 위한 글

by 김쵸피 2023. 1. 4.
반응형

1. 마케팅 전략에서 마케팅 4P를 사용하는 방법

앞서 설명한 4가지 P(제품, 가격, 장소, 판촉)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각 요소는 겹칠 수 있지만 그것은 불가피합니다. 먼저, 우리가 판매할 제품을 분석합니다. 이 제품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요?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유사한 제품도 함께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이 더 견고하고, 사용하기 쉬우며 더 매력적이거나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이루고 있는 성분은 환경 친화적이거나, 자연적으로 공급될 수 있습니다. 대상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특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적절한 가격을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생산 미용에 이윤을 더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프리미엄 또는 럭셔리 제품으로 포지셔닝하거나 기본적이고 저렴한 대안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습니다.

 

배치는 우리와 같은 소비자를 위해 제품을 비축하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 유형을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판촉은 목표 소비자의 맥락에서만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이나 고급 전문가 또는 도매상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미디어 전략은 올바른 메시지로 올바른 청중에게 도달해야 합니다. 

 

2. 4P에서 7P로

이 4P는 앞서 포스팅 내용과 같이 1950년대 이후 마케팅의 핵심 신조어였습니다. 최근 추가된 3개의 새로운 P는 21세기 마케팅 믹스를 확장하고 있으며 사람, 프로세스, 물리적 증거가 있습니다.

-사람: 사람들은 제품을 대표하는 개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현시대에는 이것을 영업 빛 고객 서비스, 직원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및 바이럴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프로세스 : 물류라고 표기합니다. 소비자는 점점 더 원하는 것을 원할 때 빠르고 효율적으로 배송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증거 : 우리가 다루는 7P 중에서 제일 그리고 가장 철저하게 현대적인 것입니다. 웹사이트에서 고급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경우 약속한 대로 합법적인 업체임을 소비자에게 즉시, 그리고 정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뛰어난 기능을 갖춘 전문적으로 디자인된 웹 사이트, 회사의 대표와 실제 주소를 나열하는 "정보" 섹션, 전문적인 포장 및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는 모두 소비자에게 우리의 제품이 좋을 뿐만 아니라 확실한, 정품이라는 것을 확신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3. 4P에 대한 몇 가지 예는 무엇이 있는가?

 

-장소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는 위치나 제품을 발견하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제품에 대해 정보를 습득하고, 온라인, 스마트폰 앱, 오프라인 소매지점 또는 영업 전문가를 통해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비용을 의미합니다. 제품 가격을 올바르게 결정하려면 경쟁, 수요, 생산 비용 및 소비자가 기꺼이 지출하는 것에 대한 분석이 포함됩니다. 일회성 구매 모델과 구독 모델 중에서 선택하는 등 다양한 가격 모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회사의 유형과 그들이 가장 잘하는 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도널드는 캐주얼한 환경에서 일관된 맛의 패스트푸드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제품을 확장시킬 수 있지만 핵심 정체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모션은 제품의 목표시장에 도달하는 구체적이고 사려 깊은 광고를 의미합니다. 회사는 인스타그램 광고, 홍보 캠페인, 광고배치, 이메일 광고 또는 이 모든 조합을 사용하여 올바른 장소에서 올바른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4P 모델들은 신제품 출시를 계획하거나 기존 제품을 비교평가 하거나 판매를 최적화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가격, 장소 및 판촉 이 네 가지의 요소에 대한 신중한 분석은 마케팅 전문가가 대중에게 제품을 성공적으로 소개하거나 재도입하는 전략을 고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마케팅의 4P는 흔히 마케팅 믹스라고 하며, 이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마케팅하는 데에 관련된 핵심요소이며 서로 상호작용 합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에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