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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믹스 4P를 이용한 전략- 초보마케터의 마케팅 입문

by 김쵸피 2023.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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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4P는 무엇인가?

4P란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4가지의 P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 주요 사항입니다. 이 네 가지의 P를 우리는 마케팅 믹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 제품 또는 서비스가 이런 요구를 충족하거나 충족하지 못하는 방식, 제품 혹은 서비스가 어떤 식으로 인식되는지, 경쟁사의 제품과 어떤 차별화해야 하는지 등 제품을 마케팅할 때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이 4가지 P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마케팅하는 것과 관련된 필수 요소들입니다.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을 말합니다.

-이 개념은 1950년대부터 있었으며, 마케팅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 프로세스 및 물리적인 증거와 같은 다른 P가 실별되었습니다.

 

2. 마케팅 4P의 이해

하버드대학의 교수인 Neil Borden은 1950년대에 마케팅 믹스 4P의 개념을 대중화하였습니다. 그의 1964년의 기사 "마케팅 믹스의 개념"은 기업이 광고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선보였습니다.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이 대중화한 개념은 여전히 기업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광고하는 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Borden 교수의 아이디어는 다른 업계들로 인해 수년동안 걸쳐 다듬어졌으며, 미시간 주립 대학의 마케팅 교수인 E, Jerome McCarthy는 Borden의 기사에서 개념을 다듬어 이 마케팅을 4P라고 명명하였습니다. 그는 관리적 접근이라는 책을 공동 집필 함으로써 이 아이디어를 더욱 대중화하였습니다. 이 개념이 도입되었을 때 기업은 광범위한 제품 채택을 방해할 수 있는 물리적인 장벽을 허물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인터넷은 기업이 이러한 장벽 중 일부를 극복하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품 : 마케팅 캠페인을 만드는 것은 제품의 이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누가, 왜 이것을 필요로 하는가? 어떤 경쟁사의 제품도 대신할 수 없는 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가? 완전히 새로운 것일 수 있고, 디자인이나 기능 면에서 굉장한 매력이 있어 소비자가 보았을 때 구매하고 싶은 소비욕구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담당자는 제품과 품질을 정의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제품을 정의하는 것도 유통의 핵심입니다. 마케터는 제품의 수명주기를 이해해야 하며, 임원들은 이 주기의 모든 단계에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품의 유형에 따라 가격, 배치, 홍보 방법도 부분적으로 결정됩니다.

 

-가격 :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입니다. 마케터는 가격을 제품의 실제 인지된 가치와 연결하는 동시에 공급비용, 할인, 경쟁사 제품의 가격 및 소매가격인상도 고려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비즈니스 의사 결정자가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여 고급스러움이나 가치를 더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더 많은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가격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마케터는 할인이 적절한 시기와 경우를 결정해야 합니다. 할인은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지만, 제품이 예전보다 덜 바람직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장소 : 장소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사용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위치와 제품이 표시되는 방식을 고려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급 화장품 업체는 제조업체가 월마트나 패밀리마트가 아닌 세포라가 표시되기를 바랍니다. 즉, 특정 매장에만 제품을 배치하고 가장 유리하게 표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배치라는 용어 또한 대상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올바른 미디어에 제품을 광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모션(판촉) :판촉의 목표는 소비자에게 이 제품이 필요하고 가격이 적절하다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프로모션은 광고, 홍보 및 제품 소개를 위한 전반적인 미디어 전략을 포함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프로모션 배치 요소를 함께 연결하여 고객에게 도달합니다. 디지털 시대에 "장소"와 "프로모션" 요소는 오프라인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이 회사의 웹페이지 또는 SNS에 표시되는 위치와 제품의 대한 대상 광고를 트리거하는 검색 기능 유형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전략에서 마케팅 4P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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