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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심리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 - 초보마케터를 위한 글

by 김쵸피 2023.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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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

앞서 저는 마케팅은 곧 감정에 호소한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굉장히 다양하지만 그중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일명 "잘 먹히는" 심리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칼리굴라 효과

-일명 청개구리 마케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 말라는 것은 더 하고 싶은 청개구리 같은 심리를 이용하는 기법인데 예를 들어 "열지 마시오" "들여다보지 마세요"라고 하면 더 열고 싶고, 더 들여다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초두 효과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훨씬 강력한 영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첫인상을 강력하게 인지시키면 그 제품에 높은 충성도를 보이는데 이것을 초두 효과라고 합니다.

3) 콩코드 효과

- 일명 '울며 겨자멱기'라는 것으로 이때까지 투자한 시간이나 돈이 아까워서 제품을 계속 구매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어떠한 음식점이나 놀이공원에서 길게 대기한 경우, 내가 투자한 시간이 아까워서라도 계속 대기하여 그 음식점에서 음식을 결국 먹게 하거나, 놀이기구를 타는 것을 말합니다.

4) 백로 효과

-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게 되면 희소가치가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다른 제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기 자신을 우아하고 멋있는 백로처럼 여겨 남들과는 다르게 보이려는, 차별화시키려 하난 심리를 반영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5) 9,900원 효과

- 숫자9는 10보다 작은 수로 9,900원은 10,000과 단돈 100원 차이이지만 훨씬 적게 보이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여 이 제품의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고 생각하게 하여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기법입니다. 우리의 뇌는 글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맨 왼쪽 숫자에 집중하게 되는 것을 노려 만든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형 상점가의 세일이나, 홈쇼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6) 스놉 효과

- 한정판, 리미티드, 희소성을 내세워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를 두고 싶은 일명 속물을 이용한 소비현상입니다. 특히 제품의 가격이 높을 때 이용하는 기법이며 다른 사람이 쉽게 구입할 수 없었던 것들을 나는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용하는 마케팅입니다. 가까운 예시로 유명 스포츠 운동화 브랜드의 한정판매 운동화나, 연말연시 한 청판 화장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7 ) 투사효과

- 다른 이에게 자신의 특징을 찾으려 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오랜 사귄 친구가 자기의 성향과 비슷하다고 여기거나 비슷하다고 착각하여 단정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유명인이 사용하는 가방, 신발, 의류 등을 따라 구매하여 착용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부족함에 대한 대리만족을 얻고자 하는 심리를 말합니다. 

8) 후광효과

- 가격이 비싸다고 좋은 제품이라 생각하고, 싼 것은 좋지 않다 여기며, 어느 한 부분만 보고 제품의 전체를 평가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면 좋은 제품이라 여기고, 외모가 좋으면 성격도 좋을 거라 판단하는 등 이런 심리를 이용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9) 반발효과

- 첫인상이 좋지 못한 것을 만회할 수 있는 마케팅입니다. 첫인상이 좋지 못할 경우 반복적으로 긍정적인 부분과 좋은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점차 안 좋았던 인상이 좋은 인상으로 바뀌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10) 유인효과

- 미끼 효과라고 부르는 유인효과는 A 상품의 비교군이 될 수 있는 다른 B상품을 함께 출시하면서 기능적인 측면에서 더 나은 A제품을 선택하게 하도록 하는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11) 샤워효과

- 백화점의 맨 끝에 영화관이나 문화공간을 배치함으로써 고객을 먼저 맨 위층까지 오게 한 뒤 다른 층도 들려보게 하여 구매 또는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12) 분수효과

- 샤워효과와는 반대되는 효과로 백화점의 맨 아래층에 푸드코너 또는 식품매장, 행사장을 배치하여 소비자가 몰리게 함으로써 아래층에서 위층으로 이동하게 만드는 효과를 말합니다.

13) 향기효과

- 매장의 출입구 등에 꽃, 향수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곳을 배치하거나 친절하고 상냥한 안내원이 서 있게 함으로써 들어오는 순간 소비 욕구를 자극시키고 긍정적인 마음을 줄 수 있는 효과를 말합니다.

14) 밴드왜건 효과

- 대중이 선택한 제품이라는 문구를 통해서 다수의 심리를 자극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1초에 00개씩 팔리는 제품, 국민템 000 등 다수가 지지하는 것이라는 광고를 통해 구매 심리를 자극하며 상점 주위에 사람이 많이 몰려있는 모습, 온라인상에 리뷰가 많은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 것들이 이런 효과를 이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5) 음악효과

- 특정일, 시간, 날씨 등에 따라 음악의 선곡을 달리 하는 것으로 오전 시간대는 느린 템포로 고객의 움직임을 다소 느리게 만들어 구매를 촉진하고, 매장의 폐점시간이 다가오면 빠른 선곡으로 매장의 종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리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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