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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트위터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이다 - 입문기(10)

by 김쵸피 2023.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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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트위터 마케팅의 힘은 리트윗에서 나온다.

트위터의 핵심적인 기능은 트윗(tweet)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시간으로 짧은 단문의 메시지를 서로 주고받으며 정보를 공유한다는 점을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뤘었습니다. 많은 글자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내용이나, 강력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 또는 공감을 주는 내용으로 트윗을 하면 그것들은 다른 사용자들의 "리트윗"이라는 기능을 통해 빠르게 퍼져 나가게 됩니다. 트위터가 실시간 이슈에 강한 플랫폼이라는 것은 이 때문 일 것입니다.

우리는 인터넷이 없었던 시절부터, 누가 누가 이게 좋다더라, 옆집 순희 엄마가 이걸 쓰는데 좋다더라, 우리 학교 전교 1등 학생이 이걸로 공부한다더라 등, 출처가 분명하거나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아도 일명 "입소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기업 제품은 티브이나 잡지로 광고한다지만 자본력이 다소 부족한 중소기업의 제품이나 개인이 만든 제품은 "입소문"을 통해 브랜드를 알게 되는 일이 많았었는데, 그것이 현대로 와서 사람의 입이 되어준 SNS를 이용해 옮겨지게 된 것입니다. 다들 좋다는 제품인데 나도 쓰고 싶게 만드는 것이 이 입소문 마케팅의 핵심이기 때문에 SNS 마케팅은 여전히, 입소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트위터의 리트윗과 인용하기는 현대적 입소문마케팅으로 이용하기 좋은 수단이 되어줍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품력이 받쳐줘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빠른 입소문만큼, 부정적인 면도 빠르게 퍼져 나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과거와는 달리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대체할 상품들은 얼마든지 있고 쉽게 잊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트위터 안에서는 그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예전에는 사건이 생겨도 언론사 통제가 가능했지만 트위터는 그렇지 않습니다. 양날의 검인만큼, 제품력은 기본적으로 따라 주어야 이 입소문마케팅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입소문 마케팅, 입소문 광고란

 

말 그대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광고를 하게 하여 상품에 대한 좋은 부분을 입소문 내게 만드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모양이나 제품의 성능이 뛰어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가성비가 좋거나 효율성이 뛰어난 제품,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상품들이 그 대상이 되고는 합니다.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비용에 비해 저렴하고 일반 채널들로는 도달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도 접근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입소문 마케팅을 활성화시키려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 여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내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제품의 공급을 제한하면서, 또 커뮤니티를 잘 활용하여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가게 되면 이때 미디어 광고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다수의 여론이 함께 가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해 보고 불만이 있는 고객들 등) 부정적인 부분도 있으며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는 자세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입소문 마케팅의 대표는 바이럴 마케팅인데, 지인들끼리의 정보확산을 유도하는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또는, 인터넷의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등을 통해서 제품을 홍보하면 소비자는 평소 이 인플루언서를 '신뢰'하는 사람이라면 기꺼이 구매결정을 하게 됩니다. 소비자는 엄청난 정보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인플루언서가 소비자의 정보탐색에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결정을 돕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옛날의 옆집 아줌마, 언니가 지금은 온라인에서 팬들과 신뢰를 쌓아오던 인플루언서들이 그들을 대신하며 제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트위터는 조금 다릅니다.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쉽게 RT스타가 되는 일이 많습니다. 오히려 요즘에는 인플루언서보다 이런 '일반인'이 소개하는 제품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의해야 하는 점은 최근 뒷광고 논란이 터지면서 이런 바이럴마케팅의 어두운 면을 일반 소비자들도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가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점을 알리지 않은 채 포스팅하거나, 댓글을 다른 일 등은 모두 불법입니다. 매크로를 사용한 순위 조작, 제품의 긍정적인 부분만 찬양하는 게시글이나 댓글이 도배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은 의심을 하게 되고 구매결정을 미루게 되는 일도 최근 많아졌습니다. 광고기업에서는 이러한 일들 때문에 순위측정 알고리즘을 다시 짜는 등 실제로 금적적인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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